요로결석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로결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혹가다 주위에서 요로결석으로 고생하는 것을 본적이 있지는 않나요. 요로결석의 고통은 정말 크다고하는데요. 요로결석이 무엇인지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고 어떻게 하면 예방을 할 수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이란?
우선 요로결석 증상을 알아보기 전에 요로결석이란 어떠한 질병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은 크게 신장결석과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4가지로 나눌수 있다고하는데요. 소변이 생성되어 체외로 배출될 때까지의 경로가 요로인데 이 요로계에 결석이 발생하면서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는데 그 결과 엄청난 통증이 발생이 되어지거나 요로감염 또는 신부전 등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 증상 전에 요로결석이 생기는 원인을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이 수분 섭취가 감소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게 되면 요석 결정이 소변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요석형성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 겨울보다는 여름에 더 많이 발생하는데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서 소변이 농축되어져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지며 햇빛을 많이 보게되면 비타민D의 형성이 증가하면서 요로결석의 위험 또한 증가하게 된다고합니다. 이러한 요로결석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활동적인 20대~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한다고합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이 생기게 되면 갑작스럽게 예리하면서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고하는데요. 이렇게 통증이 갑자기 나타났다가 사라졌다 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데 허리 부분의 깊은 곳에서 시작이 되어 허리옆에서 주위로 퍼지며 남자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와 고환, 음낭으로 뻗어가며 여자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한다고합니다.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서 위치하게 되는 경우 빈뇨 등 방광 자극증상도 발생한다고합니다.
이러한 요로결석 증상이 나타나는데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토와 복부팽만, 오심과 같이 빈뇨를 호소하며 요로결석에 의해서 혈뇨도 동반될 수 있다고합니다. 이렇게 증상이 나타나지만 요로결석이 소변과 같이 빠져나오게 되면 고통은 빠르게 가라앉게되지만 결석이 요관에 박히게 되면 소변이 축적되면서 신자이 부풀어 오를 수 있다고합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이렇게 요로결석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결석을 빨리 빼내지 않는다면 더 큰 아픔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법은 없을까요.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섭취라고 합니다. 하루 1.5L ~ 2L이상의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며 염분과 수산화나트륨의 과다 섭취를 피해야 되는데 이 때 염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소금, 냉동식품, 소시지, 고추장 등이 있으며 수산화나트륨은 시금치, 초콜릿, 양배추, 당근 등이 있다고합니다.
또 한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칼슘의 섭취하는 것을 제한하여야 된다고합니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진 식품에는 닭, 생선, 돼지고기 등이 있으며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에는 치즈, 우유, 버섯, 아이스크림 등이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반면에 구연산의 경우에는 결석이 형성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성분이라고 하니 구연산이 함유되어진 오렌지나 귤과 같이 시큼한 과일을 섭취해 준다면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요로결석 증상과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요로결석은 엄청난 고통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을하고 관리를 잘 해준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실천하기 어려우면서도 쉬운 하루 물2L이상섭취를 해주는 것을 시작으로 요로결석 예방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요로결석의 경우 재발될 확률이 높은 질병이기에 6개월에서 1년마다 정기적으로 엑스레이검사를 시행해주며 꾸준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요로결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