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들 한번쯤 심한 가려움을 느껴보신적이 있지는 않나요. 가려움증은 모기를 물렸거나 피부가 건조하거나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가려움증은 일시적이지만 아토피의 경우 일시적이지 않아서 더욱 괴로운 것인데요. 오늘 아토피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방법을 통해 가려움이 조금이나마 가라앉으시길 바랍니다.
아토피란?
아토피는 피부염 중 하나로 주로 유아기나 소아기에 시작이 되어지는 만성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이러한 아토피는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또는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하는데요.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펴지는 쪽 부분에서 습진으로 시작이 되어지지만 소아기가 되면 특징적으로 팔이 굽혀지는 부분과 무릎 뒤의 굽혀지는 부분에 습진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아토피는 대부분의 경우에는 성장하면서 자연히 호전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지만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아토피를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아토피 가려움증 악화 원인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를 시키려면 악화시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되겠죠. 아토피 가려움증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우선 첫번째는 식사를 할 때 과식을 하거나 늦은시간 야식을 먹거나 하는 경우에 가려움증이 악화될 수 있으며 두번째는 뜨거운 음식이나 햇빛과 같이 열자극을 받게 될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건조가 심한 아토피의 경우 겨울철이나 환절기에 가려움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상태가 되면 가려움증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하며 네번째는 새집증후군이나 새가구 또는 흡연과 같이 거주 환경에 의해서도 가려움증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가려움증이 악화되었을 때에는 긁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긁지 않고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자기 전에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해주거나 이불이 몸에 달라붙지 않는 천연소재를 사용해주며 방안이 너무 덥지 않도록 온도를 유지해주며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도록 해야합니다. 또 한 얼음이나 찬물과 같이 차가운것으로 냉찜질을 해주거나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풀어주어 가려운 곳을 적셔주는 것과 몸에 달라붙는 옷보다는 편한 옷차림을 하며 나일론과 같이 화학소재와 스타킹은 피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토피 예방방법
아토피가 악화되는 원인을 잘 알고 있어야 아토피 악화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어떠한 것이 아토피를 악화시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나친 목욕이나 과도한 비누를 사용하거나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아토피가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목욕 시 타올로 밀거나 손으로 긁는 것은 병변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며 옷 세탁을 한 후에는 옷에 세제가 남지 않도록 잘 헹구어 주는 것이 좋으며 모직이나 나일론과 같은 합성섬유로 된 의류는 가능한 피해줍니다. 평소 스트레스 해소를 잘 해주며 자신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무엇이 있는지 파악한 후 그것을 피해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렇게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가렵다고 하여 무조건 긁지 마시고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