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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바우처 제도

안녕하세요. 우리나라는 복지 서비스가 많이 발전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복지 서비스가 많이 발전되어 있어도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지 않는다면 알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복지 서비스 중에서도 사회복지 바우처 제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바우처 제도는 원래 기업에서 특정 상품이 잘 팔릴 수 있도록 하거나 손님이 특정 상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현재는 사회 보장 제도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데요. 사회복지 바우처 제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서비스

사회서비스란?

사회서비스란 일반적인 의미에서 개인 또는 사회전체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공공행정, 사회복지, 보건의료, 교육,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사회서비스 개념

전자바우처란?

전자바우처란 무엇일까요? 전자바우처를 알아보기 전에 바우처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우처란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금액이나 수량이 기재된 증표(이용권)를 말하며 즉,  전자바우처는 서비스 신청, 이용, 비용 지불/정산 등의 전 과정을 전산 시스템으로 처리하는 전달수단을 말합니다. 그러면 바우처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구매력을 제공하며, 정책목적이나 취지에 따라 선택권을 조정 및 통제가 가능하며 수요자와 공급자에게 별도 자격기준을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전자바우처 개념 및 특징

전자바우처 이해당사자별 역할

전자바우처는 대상자와 제공기관 두가지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닌 여러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이뤄내고 있는데요. 그러면 이해 당사자별 역할을 한 번 알아볼까요?

이해당사자별 역할

이렇게 여러 곳에서의 협력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전자바우처. 그러면 바우처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을까요?

바우처 구성 및 생성

전자 바우처는 본인부담금과 정부지원금을 통하여 구폰형이나 포인트형으로 바뀌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의 사업에는 현제 어떠한 것이 있는지 누가 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 하실 텐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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